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정보통신
1.정보와 데이터
-데이터 : 인간이나 컴퓨터가 처리할 수 있도록 실제 생활의 많은 일들을 간단히 문자,기호,숫자 등으로 표현한 것
즉, 정리 되지 않은 많은 양들의 자료의미
-정보 : 특정 목적을 위해 의미를 부여한 데이터
즉, 데이터를 우리가 필요한 부분만 사용할 수 있게 가공한 것
2.정의
-정보 생산자로부터 그 정보를 필요로 하는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행위
3.정보통신의 3대 목표
정확성 / 효율성 / 보안성- - 기밀성 : 암호화 여부 의미
l - 가용성 : 우리가 얼마나 사용 가능 한지 의미
- - 무결성 : 정보가 전달되면서 변조되었는지 의미
4.프로토콜
* 정의 : 네트워크 장비들을 통해 각 컴퓨터들이 데이터를 주고 받는 규칙
즉, 통신을 하기 위한 언어이다.
* 프로토콜 3요소
: Syntex / sematics / Timing(원할때 전송이 되야하는 것)
* 프로토콜의 기능
1.주소지정(addressing)
: - 보내고자 하는 상대방의 이름을 알아야 전송이 가능하다.
이 이름이 IP이고 전송할 때 IP주소를 설정해야 한다.
2.순서지정(Sequencing)
: - 데이터는 순서대로 전송되지 않는다. 그런데 상대방은 보낸 순서대로 데이터를 받아야 보낸 내용을 정확하게 받을 수있다.
그래서 보낼때 순서를 명시하여 보내야된다.(Sequence number)
- 이 기능은 연결지향형에서만 사용한다.
3.단편화와 재조합(Fragmentation and Reassembly)
: - 데이터를 교환하는 프로토콜의 경우 블록 단위로 분할하여 전송한다.
- 데이터를 블록 단위로 분할하는 것을 단편화(Fragmentation)라고 하며 단편화시 분해 후 번호를 매겨서 전송한다.(Fragment number)
- 단편화(Fragmentation)시 최대 전송 크기는 1500byte이고 MTU(maximum transmission unit)라고 하며 최소 전송 크기는 46byte이고 MTU(minimumtransmission unit)라고 한다.
(만약 보내는 데이터가 46byte보다 작을시 나머지 공간에 쓰레기 값을 넣어 전송)
- 받은 개체는 단편화된 데이터를 다쇼ㅣ 원래 데이터로 조합하는데 이것을 재조합(Reassembly)라고 한다.
4.흐름제어
: 수신 측 시스템에서 현재 시스템 상황에 맞게 받은 데이터의 양,속도 제어하는 것
* 프로토콜의 특성
-표준/비표준 프로토콜
송신자와 수신자의 통신언어(프로토콜)가 달라 전달받은 의미 해석을 위해 여러번 절차를 걸쳐야해 속도가 느리다.
같은 언어(프로토콜)를 가지고 통신하므로 속다가 빠르다.
출처 == i2sec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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